스물네번째 날: Gtk2 programming with DSL
저자
@am0c - Camel Univ.에 수석 합격한 Perl계의 신동. 프로그래밍 언어를 가리지 않고 코드를 짜내는 코딩몬. Perl 6에 흠뻑 빠져있지만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에도 관심이 많다. 프로그래밍 능력과 수능 성적은 꼭 정비례하는 것이 아님을 스스로 증명하며 기존 교육체계에 짱돌을 던지고 있다. 올해 수능을 삼수째 보면서 전 과목을 찍고 잠을 청한 경력이 있다. 내년 Seoul.pm 크리스마스 달력의 주편집자로 내정되어 있다. am0c at perl.kr
시작하며
Perl은 매우 유연하고 견고한 언어면서, 게다가 빠르기까지 합니다. 하지만 Perl의 진짜 매력은 프로그래밍의 언어 구조를 더욱 잘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는 점이 아닐까 합니다. Perl을 공부하다보면, 프로그래밍 언어를 효율적으로 다룰 수 있게되고, 명료하고 아름다운 코드를 작성할 수 있게 되는 것 같습니다. GUI 프로그래밍의 경우 기본적으로 키보드로 입력해야 양이 많기 때문에 DSL(Domain Specific Language) 기법을 도입하면 꽤나 많은 양의 코드를 줄일 수 있습니다. 문서에서는 Perl에서 DSL 기법을 도입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 지식을 간단하게 소개하고 이를 이용해서 어떻게 Gtk2와 연동을 하는지 설명합니다.
알아두어야 할 내용
Perl에는 DSL을 위해서만 만들어진 특별한 문법 따위는 없지만, Perl이 제공하는 몇가지 문법을 사용하면 DSL을 구현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우선 DSL 기법을 적용하기 위해 알아두어야 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뚱뚱한 쉼표
- 타입글로브
- 참조
- 변수 범위
- 심볼 테이블
- 심볼 내보내기
- 함수 프로토타입
Perl로 GUI 어플도 만들 수 있나요?
물론입니다. 사실 오늘의 주제이기도 합니다. Gtk2의 Perl 바인딩을 설치하고 나면 C의 Gtk2와 거의 유사하지만, 더 간단하게 Gtk2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습니다. Ubuntu 리눅스라면 다음 명령을 이용해서 간단히 CPAN의 Gtk2 모듈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1 2 | $ sudo apt-get install libgtk2.0-dev $ cpan Gtk2 |
다음 예제는 윈도우와 버튼을 배치한 간단한 Gtk2 프로그램입니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 #!/usr/bin/env perl use 5.010; use strict; use warnings; use Gtk2 -init; my $window = Gtk2::Window->new( 'toplevel' ); $window ->set_title( 'Awesome App' ); $window ->set_default_size( 200, 100 ); $window ->set_position( 'center' ); $window ->signal_connect( delete_event => sub { Gtk2->main_quit } ); my $button = Gtk2::Button->new( 'Action' ); $button ->signal_connect( clicked => sub { print "Seoul Perl Mongers!\n" ; } ); $window ->add( $button ); $window ->show_all; Gtk2->main; |
자, 실행을 시켜볼까요? 짜잔!
굳이 DSL을 써야할까요?
코드가 너무 복잡해요!
Gtk2는 잘 설계된 모듈이긴 하지만 Glade와 같은 인터페이스 빌더의 도움을 받지않고 GUI 프로그래밍을 하려면 굉장히 많은 양의 코드를 키보드로 입력해야 합니다. 간단한 예제에서 보았듯이 위젯을 생성하고 그것을 또 다른 위젯에 담는 일을 반복하다보면 코드가 복잡해져서 익숙하지 않을 경우 스파게티 코드처럼 작성하게 될 것입니다.
Web::Scraper 모듈은 @eeyees님의 여섯째 날 기사에서도 소개되어 있는데 DSL을 제공해서 깔끔하고 편리해서 저도 좋아하는 모듈입니다. 이처럼 Gtk2 프로그래밍에도 DSL 기법을 적용해보면 어떨까요?
그래서 DSL로 작성하면?
역시 DSL로 작성했을 때의 코드를 미리 봐두는 편이 이해가 빠르겠죠? 앞에서 살펴 본 예제 코드를 DSL 형식으로 바꾼다면 아마 이런 느낌일 것입니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 my $app = build { has Window => with { set title => 'Awesome App' ; set default_size => 200, 100; set position => 'center' ; on delete_event => sub { Gtk2->main_quit; }; has Button => with { set label => 'Action' ; on clicked => sub { say 'Seoul Perl Mongers!' }; }; }; }; |
어때요? 꽤나 그럴듯하지 않나요? 무엇보다 타이핑할 양이 줄어들었다는 것만은 확실합니다. ;-)
설계
이름 정하기
우선 작성할 모듈 이름을 지어볼까요?
CPAN에서 Gtk2로 검색해보면 Gtk2의 확장 모듈을 위한
이름 공간으로 Gtk2::Ex::*
를 사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러면 우리의 DSL 모듈은 Gtk2::Ex::Builder
정도가 적당하겠네요.
뼈대 잡기
하향(top-down) 개발 방식으로 접근해보죠. 제공할 DSL의 기능 구현에 앞서 기본적인 문법을 먼저 정해보죠. 이미 모듈이 완성되었다고 가정하면 DSL을 사용한 완전한 예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 #!/usr/bin/env perl use 5.010; use strict; use warnings; use Gtk2; use Gtk2::Ex::Builder; my $app = build { has Window => with { set title => 'Awesome App' ; set default_size => 200, 100; set position => 'center' ; on delete_event => sub { Gtk2->main_quit; }; has Button => with { set label => 'Action' ; on clicked => sub { say 'Seoul Perl Mongers!' }; }; }; }; $app ->start; |
산뜻하지 않나요? ;-)
미리 작성해본 예제는 $app->start
를 호출하면
최상위의 윈도우 위젯이 뜨는 것을 가정한 모습입니다.
하지만 곰곰이 생각해보면 작성할 DSL 모듈은 GUI 인터페이스를 만드는데 집중하고 나머지 세부적인 동작은 원래의 Gtk2 API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유지보수와 확장성을 고려했을때 더 적절할 것 같습니다. 따라서 Gtk2를 초기화하고 실행하는 부분은 다루지 않도록 합니다.
그렇다면 앞의 예제는 다음처럼 바뀔 것입니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 #!/usr/bin/env perl use 5.010; use strict; use warnings; use Gtk2 -init; use Gtk2::Ex::Builder; my $app = build { has Window => with { meta id => 'window' ; set title => 'Awesome App' ; set default_size => 200, 100; set position => 'center' ; on delete_event => sub { Gtk2->main_quit; }; has Button => with { set label => 'Action' ; on clicked => sub { say 'Seoul Perl Mongers!' }; }; }; }; $app ->widget( 'window' )->show_all; Gtk2->main; |
완벽하군요! 이제 커피라도 한 잔 마시며 한 숨 돌린 후 본격적으로 모듈을 만들어 보죠. ;-)
모듈 뼈대 만들기
모듈 제작 및 설정, 컴파일, 테스트 모음의 뼈대를 제작해주는
CPAN의 Module::Starter 모듈을 사용해보죠.
Module::Starter
를 사용하면 기본적으로 Makefile.PL
을 사용합니다.
perl Makefile.PL
명령을 실행하면 Makefile
이 생성되는데
다시 make
를 실행해서 모듈의 빌드를 진행합니다.
또한 make
유틸리티의 의존성을 제거한
CPAN의 Module::Build 모듈도 있는데
Module::Starter
에서 Module::Build
를 이용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Module::Starter
과 Module::Build
를 설치하려면 다음 명령을 실행합니다.
1 | $ cpan Module::Starter Module::Build |
모듈 설치를 완료했다면 작업 디렉터리로 이동해서 모듈의 뼈대를 만듭니다.
1 2 3 4 5 6 | $ cd workspace $ module-starter \ --module=Gtk2::Ex::Builder \ --builder=Module::Build \ --author= 'Hojung Yoon' \ --email= 'am0c@perl.kr' |
tree
명령을 이용해서 자동으로 만들어진 뼈대를 확인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 $ tree Gtk2-Ex-Builder/ Gtk2-Ex-Builder/ ├── Build.PL ├── Changes ├── MANIFEST ├── README ├── ignore.txt ├── lib │ └── Gtk2 │ └── Ex │ └── Builder.pm └── t ├── 00-load.t ├── boilerplate.t ├── manifest.t ├── pod-coverage.t └── pod.t 4 directories, 11 files |
Gtk2-Ex-Builder
디렉터리로 이동해서 Build
파일을 생성해보죠.
1 2 | $ cd Gtk2-Ex-Builder $ perl Build.PL |
한번 컴파일을 해볼까요?
1 2 | $ . /Build Building Gtk2-Ex-Builder |
테스트를 하려면 다음 명령을 실행시킵니다.
1 2 3 4 5 6 7 8 | $ . /Build test t /00-load .t ....... 1 /1 # Testing Gtk2::Ex::Builder 0.01, Perl 5.012001 t /00-load .t ....... ok t /boilerplate .t ... ok t /manifest .t ...... skipped: Author tests not required for installation t /pod-coverage .t .. ok t /pod .t ........... ok All tests successful. |
Module::Starter
가 뼈대 생성시에 기본으로 만들어주는 몇가지의 테스트를
수행하고 통과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듈 개발시 ./Build
와 ./Build test
명령을 수행하면서
컴파일과 테스트를 수시로 확인하면서 기능 구현을 해나갈 수 있습니다.
문법
다음 코드 조각을 살펴보세요.
1 2 3 4 5 6 7 8 9 | use Gtk2::Ex::Builder; build { }; build( sub { } ); # build { }와 동일 has 'Window' ; # build 밖에서 호출하면 안됩니다. build { has 'Window' # build 안에서 호출해야 합니다. } |
사실 build
는 코드 참조(code reference)를 인자로 받는 함수입니다.
메소드가 아니라 함수라는 점을 유의하세요.
use Gtk2::Ex::Builder
를 호출하면 호출한 패키지에
build
와 has
등의 함수, 즉 심볼을 들여오게(import) 됩니다.
build
와 has
모두 들여오는 심볼이지만 has
는
build
의 코드 참조 안에 존재하고 그 안에서만 호출해야 한다는 점이 다릅니다.
코드 참조 속에 있는 구문은 컴파일 시간에 바로 평가하지 않습니다.
바로 평가하지 않는다는 것은 무슨 뜻일까요?
다음 코드 조각을 살펴보세요.
1 2 3 4 5 6 | #!/usr/bin/env perl use strict; use warnings; my $func = sub { HI SUSAN Im am0c }; |
HI
, SUSAN
, Im
, am0c
는 내장 함수도 아니고,
그렇다고 다른 모듈이 제공하는 심볼도 아니기 때문에
Perl 입장에서는 도통 이해할 수 없는 용어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의 예제는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익명 사용자 함수 내부의 HI
, SUSAN
, Im
, am0c
은
코드가 실행되기 전까지는 문법이 틀린 것이 아닙니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build
와has
모두 모듈을 사용하는 곳에 심볼을 내보내야 함build
함수는 코드 참조를 인자로 받는 함수has
함수는build
의 인자인 코드 참조 안에서 존재하는 함수
원하는대로 동작하게 하려면 코드는 다음과 같을 것입니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 use Exporter; our @ISA = qw( Exporter ); our @EXPORT = qw( build has ); # 직접 호출하면 경고한다. sub has { warn "You cannot call 'has' directly" ; } # 메소드를 통해 CODEREF를 실행할 때 # has의 기능을 잠시 덮어쓴다. sub build (&) { my $code = shift ; ... local *has = sub { ... }; ... $code ->(); } |
짧은 코드지만 꽤 많은 고급 문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크게 심볼 내보내기와 has
, build
함수 세 부분으로
구분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모듈을 사용하는 곳에 심볼을 내보내는 코드 조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2 3 4 5 6 7 | use Exporter; our @ISA = qw( Exporter ); our @EXPORT = qw( build has ); |
이 코드 조각은 Perl의 상속과 심볼 내보내기 기능을 이용합니다.
수동으로 심볼을 내보낼 수도 있지만 Exporter
모듈을 사용하면
쉽게 내보낼 심볼 목록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ISA
와 관련해서는 @aer0님의 블로그 포스트를 참고하세요.
has
함수의 경우 build
내부에서만 실행되는 것이 맞으니
build
외부에서 호출할 경우 사용자에게 경고를 해준다면
사용자의 실수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겠죠.
우선 has
함수를 정의해서 직접 호출하는 경우 경고를 발생시키도록 하죠.
1 2 3 4 | # 직접 호출하면 경고한다. sub has { warn "You cannot call 'has' directly" ; } |
이제 build
함수를 살펴보죠.
1 2 3 4 5 6 7 8 9 10 11 12 | # 메소드를 통해 CODEREF를 실행할 때 # has의 기능을 잠시 덮어쓴다. sub build (&) { my $code = shift ; ... no warnings 'redefine' ; local *has = sub { ... }; ... $code ->(); } |
build
함수는 재미있는 기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 함수 프로토타입
- 함수 재정의
local
변경자(modifier)- 심볼 테이블
- 익명 사용자 함수
Perl에서 사용자 함수를 정의하는 문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2 3 4 | sub NAME BLOCK sub NAME (PROTO) BLOCK sub NAME : ATTRS BLOCK sub NAME (PROTO) : ATTRS BLOCK |
익명 사용자 함수의 경우 문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2 3 4 | sub BLOCK sub (PROTO) BLOCK sub : ATTRS BLOCK sub (PROTO) : ATTRS BLOCK |
일반 익명 사용자 함수의 경우 함수의 이름을 정의하지 않으며 표현식이므로 그 결과를 스칼라 변수에 저장할 수 있으며 끝에 세미콜론을 붙여야 한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has
사용자 함수의 심볼 테이블인 *has
를 사용해서 접근한 후
익명 사용자 함수를 정의해서 할당하는 함수 재정의 기법을 사용하는데
이렇게 함으로써 build
함수를 호출한 시점에 has
함수의
동작을 실행시점에 변경해서 build
내부에서만 has
가 동작하도록 조정합니다.
또한 안전하게 함수 이름(심볼)을 덮어쓰기 위해 local
을 이용합니다.
하지만 심볼 테이블을 덮어쓸 때는 주의할 것이 있습니다.
Gtk2::Ex::Builder
를 사용하는 스크립트에서 use Gtk2::Ex::Builder
를 호출할 경우
local
을 수행하는 심볼의 패키지는 Gtk2::Ex::Builder
지만 코드 참조 내부에서
실행되는 has
는 심볼을 들여온 스크립트의 main
패키지라는 점입니다.
물론 심볼을 들여오는 패키지가 main
일 경우 local *has
대신
local *::has
나 local main::has
를 사용해서 이 문제를 해결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모듈 이외의 패키지 심볼을 재정의하는 것은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므로
일단 main
패키지에 등록된 함수를 모듈 내부의 함수로 재지향시키고,
재지향된 모듈 내부의 함수를 재정의하는 방향으로 작성합니다.
다음은 함수를 재정의하는 일련의 과정을 표현한 그림입니다.
구현
Module::Starter
를 이용해서 생성된 ./lib/Gtk2/Ex/Builder.pm
파일에는
이미 모듈의 기본 뼈대와 POD문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단은 Builder.pm
파일 안에 자동으로 생성된 코드를
모두 지우고 하나씩 처음부터 작성하겠습니다.
모듈에 대한 자세한 문서는 perlmod 문서를 참고하세요.
1 2 3 4 5 6 7 8 9 | package Gtk2::Ex::Builder; use 5.010; use strict; use warnings; our $VERSION = '0.01' ; 1; |
형상관리 도구를 사용하고 있다면 지금이 처음 커밋을 수행할 시점입니다. :-)
$VERSION
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chromatic의
블로그 포스트를 참고하세요.
모듈이 내보내야 할 심볼의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build
has
meta
on
set
with
심볼을 내보내기 위해 import
함수를 직접 구현하지 않고
Exporter
모듈을 사용합니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 package Gtk2::Ex::Builder; use 5.010; use strict; use warnings; use base qw( Exporter ); our $VERSION = '0.01' ; our @EXPORT = qw( build has meta on set with ); 1; |
눈치챘듯이 build
는 사실 Gtk2::Ex::Builder
모듈의 생성자입니다.
build
함수는 코드 참조를 생성자의 인자로 받아냅니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 sub build (&) { my $code = shift ; my $self = bless { }, __PACKAGE__; ... $code ->(); return $self ; } |
펄의 고전적인 객체지향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kldp 문서를 참고하세요.
build
를 제외한 함수들은 앞의 그림처럼 내부의 진짜 함수들로 연결해 줍니다.
내부 함수들은 기본적으로 build
외부에서 사용할 수 없다는 경고를 발생합니다.
1 2 3 4 5 6 7 8 9 | sub has { goto &_has } sub meta { goto &_meta } sub on { goto &_on } sub set { goto &_set } sub _has { warn "you cannot call 'has' directly" } sub _set { warn "you cannot call 'set' directly" } sub _on { warn "you cannot call 'on' directly" } sub _get { warn "you cannot call 'get' directly" } |
경고 메시지에 해당하는 you cannot call ...
문자열이 중복되므로
함수를 만드는 함수를 호출해서 코드 중복을 줄입니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 sub has { goto &_has } sub meta { goto &_meta } sub on { goto &_on } sub set { goto &_set } sub _warn { my $syntax = shift ; sub { warn "you cannot call '${syntax}' directly" }; } *_has = _warn 'has' ; *_meta = _warn 'meta' ; *_on = _warn 'on' ; *_set = _warn 'set' ; |
이렇게 함수를 만드는 함수를 정의하는 이러한 방법을 currying이라고 합니다.
이젠 build
함수에서 각각의 함수를 재정의할 차례입니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 sub build (&) { my $code = shift ; my $self = bless { }, __PACKAGE__; no strict 'subs' ; no warnings 'redefine' ; local *_has = sub { my $class = shift ; my $_code = shift ; my @params = @_ ; local *_meta = sub { my $key = shift ; my @values = @_ ; ... }; local *_on = sub ($&) { my $signal = shift ; my $_code = shift ; ... }; local *_set = sub { my $attr = shift ; my @para = @_ ; ... }; $_code ->(); $self ->_current_pop; }; $code ->(); return $self ; } |
with
함수의 경우 사실 아무 역할도 하지않고 with
의 인자로 넘겨받은
코드 참조를 그대로 넘겨주는 역할을 합니다.
has
함수의 프로토 타입이 $&
이므로 두 번째 인자인 코드 참조 부분에
with
를 사용하는 대신에 sub { ... }
를 써서 직접 코드를 넘겨줄 수 있습니다.
의미적으로 sub
보다는 with
가 기억하기에 더 낫기 때문에
사용할 뿐 다른 의미는 없습니다.
즉 with
를 사용하는 부분은 다음처럼 sub
를 사용해서 대체할 수 있습니다.
1 2 3 4 5 | my $app = build { has Window => sub { ... }; }; |
결국 with
함수는 다음처럼 간단히 정의합니다.
1 | sub with (&) { @_ } |
이 정도면 DSL을 정의하는데 필요한 요소는 모두 살펴본 셈입니다.
전체 코드
Gtk2::Ex::Builder
모듈의 전체 소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 package Gtk2::Ex::Builder; use 5.010; use strict; use warnings; use base qw( Exporter ); our $VERSION = '0.01' ; our @EXPORT = qw( build has meta on set with ); sub widget { my $self = shift ; my $id = shift ; my $widget = shift ; if ( $widget ) { $self ->{_widget}{ $id } = $widget ; } return $self ->{_widget}{ $id }; } sub _current { my $self = shift ; $self ->{_current}[-1]; } sub _current_push { my $self = shift ; my $widget = shift ; push @{ $self ->{_current} }, $widget ; } sub _current_pop { my $self = shift ; pop @{ $self ->{_current} }; } sub with (&) { @_ } sub build (&) { my $code = shift ; my $self = bless { _meta => {}, _widget => {}, _current => [], }, __PACKAGE__; no strict 'subs' ; no warnings 'redefine' ; local *_has = sub ($&) { my $class = shift ; my $_code = shift ; my @params = @_ ; given ( $class ) { when ( 'SimpleList' ) { require Gtk2::SimpleList; } default { } } my $widget = "Gtk2::$class" ->new( @params ); if ( $self ->_current && ref ( $self ->_current) ne __PACKAGE__) { given ( ref $self ->_current) { when (/Gtk2::VBox/) { $self ->_current->pack_start( $widget , 0, 0, 1); } when (/Gtk2::HBox/) { $self ->_current->pack_start( $widget , 0, 0, 1); } default { $self ->_current->add( $widget ); } }; } $self ->_current_push( $widget ); local *_meta = sub { my $key = shift ; my @values = @_ ; given ( $key ) { when ( 'id' ) { $self ->widget( $values [0], $self ->_current); } default { } } $self ->{_meta}{ $key } = \ @values ; }; local *_on = sub ($&) { my $signal = shift ; my $_code = shift ; if ( $self ->_current) { $self ->_current->signal_connect( $signal => $_code ); } }; local *_set = sub { my $attr = shift ; my @para = @_ ; my $method = "set_$attr" ; if ( $self ->_current) { $self ->_current-> $method ( @para ); } }; $_code ->() if defined $_code ; $self ->_current_pop; }; $code ->(); return $self ; } sub _warn { my $syntax = shift ; sub { warn "you cannot call '$syntax' directly" }; } *_has = _warn 'has' ; *_meta = _warn 'meta' ; *_on = _warn 'on' ; *_set = _warn 'set' ; sub has { goto &_has } sub meta { goto &_meta } sub on { goto &_on } sub set { goto &_set } 1; |
내부에서 사용하는 함수는 _
접두어를 사용해서 표시합니다.
has
함수는 실제 위젯을 생성하는 역할을 하며 첫 번째 인자는 Gtk2 위젯을 의미합니다.
생성할 위젯이 Gtk2::Window
라면 Window
를,
Gtk2::TreeView
라면 TreeView
를 씁니다.
set
함수는 위젯의 속성을 정의하는 역할을 하며 실제
C API가 gtk_button_set_label()
이라면 Perl API는 $button->set_label
일테고,
우리의 DSL에서는 label
을 인자로 받습니다.
즉 C API중 gtk_*_set_*
에 해당한다면 DSL의 set
함수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on
함수는 시그널 연결을 위해 사용하며
Gtk2 API와 별개로 위젯 별로 저장하고 싶은 정보는 meta
함수를 이용합니다.
현재 코드상에서 meta id => 'my-window'
라고 정의하면 widget
메소드를 이용해서
$self->widget('my-window')
해당 위젯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실행!
빌드와 테스트
빌드와 테스트 후 모듈을 설치합니다.
1 2 3 4 5 6 | $ . /Build $ . /Build test $ . /Build install Building Gtk2-Ex-Builder Installing /home/am0c/ ... /5 .12.1 /Gtk2/Ex/Builder .pm Installing /home/am0c/ ... /perl-5 .12.1 /man/man3/Gtk2 ::Ex::Builder.3 |
조금 더 복잡한 예제
후아! 이제 다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시작할 때 제시했던 예제보다 조금은 더 복잡한 창을 한 번 생성해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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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
짜잔! 실행되었습니다!
정리하며
Perl은 특정 패러다임에 한정되어 있지 않은 다중 패러다임 언어입니다. 섬세하게 설계된 덕에 굉장히 유연하기 때문에 최소한의 문법을 이용해서 DSL과 같은 형식의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는 모듈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Gtk2는 잘 설계된 라이브러리지만 특성상 많은 위젯을 생성하게 되면 위젯간 패킹을 하기 위한 코드가 많아져서 작성하기 번거롭고 또 자칫 잘못 작성하다가는 스파게티 코드가 되기 쉽상입니다. Perl의 유연함과 DSL 기법을 합치면 위젯을 생성하고 패킹을 하고 기본적인 설정과 관련된 부분을 가독성 있는 형태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GUI 프로그래밍시 훨씬 효율이 높아집니다.
더 나아가기
지면 관계상 DSL 모듈을 만들기 위한 최소한의 기법과 코드에 대해서만 설명했습니다. 다루지 못한 다음과 같은 부분은 여러분의 몫으로 남겨두겠습니다. ;-)
- POD를 이용해서 문서 작성하기
- 기능이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하는 테스트 모음을 추가하기
- 여러 위젯(Gtk2::VBox와 Gtk2::HBox등)에 필요한 설정을 위한 문법 추가하기
- 자신만의 DSL 모듈을 작성해보기
- 완성한 모듈을 CPAN에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