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한번째 날: Fey, Fey, Fey

저자

@y0ngbin - aka 용사장 / 솔로주제에30 / Minivelo++ / 맞춤법 전문가

SQL

12월 커플들이 즐비한 시내 한복판을 헤쳐나가는 것 만큼이나 짜증나는 일이 한가지 있다면 그것은 SQL을 다루는 일입니다. 태초부터 인간과 함께하고 있는 바퀴벌레처럼 아주 오래전부터 SQL과 함께 지내고 있지만 대부분의 개발자들에게 SQL은 바퀴벌레만큼이나 별로 환영받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사실 저는 SQL을 아주 좋아합니다. 물론 SQL에는 제가 마음에 들지 않는 면도 많이 있고, 어떤 이는 SQL이 잘못 설계된 언어라는 의견을 피력하기도 하지만 SQL은 이미 그 자체로서 충분한 표현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의사를 시스템에 전달하는데 크게 부족함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도 사람들이 SQL을 싫어하는 것은 SQL 그 자체가 싫다기 보다 SQL을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프로그램과 어울리지 못하는 거대한 SQL 문자열 덩어리 때문이 아닐까 조심스레 추측해봅니다.

ORM

종종 이런 푸념을 늘어놓으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ORM을 사용하라는 조언을 합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제가 보기에 ORM은 우리에게 목적과 수단을 혼란스럽게 하는 것을 제외하고 별로 큰 이득을 주는것 같지는 않습니다. DB를 사용하는 1차적인 목적은 질의(query)를 보내고 그 결과를 받는것입니다. 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DB에 대해 여러가지 생각을 입히고 실제로 DB는 전혀 이해할수 없는 우리 나름의 틀을 통해 DB의 행동을 정의하고 싶어합니다.

여기서 안타까운 사실은 우리가 기울이는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DB는 그런 노력에 별로 관심이 없다는 점입니다. 궁극적으로 최대한 사용해야할 대상은 DB지 ORM이 아닙니다. 즉 DB를 위해 ORM이 존재하는 것이지 ORM을 위해 DB가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런 관점에서는 결국 DB가 진심으로 이해할수 있는 언어는 좋든 싫든 현실적으로 SQL밖에 없기 때문에 DB를 완전히 새롭게 정의하기 위해서 ORM(혹자는 NAERM이라고 부릅니다)은 SQL 자체에 대해서도 완전히 이해하고 SQL로 말할 수 있는 구조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ORM이 그렇지 못한다면 결국 반 쪽짜리 DB를 쓰면서 그 책임을 ORM에게 떠 넘기고 문제를 더 어려운 방식으로 해결해야 할 것입니다.

다시 SQL

당연히 비슷한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세상에 많기 때문에 Perl 진영만 하더라도 SQL 추상화를 위한 노력의 산물은 꽤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CPAN에는 SQL::Abstract, DBIx::Abstract, Rose::DB, Alzabo등 많은 모듈이 있습니다.

하지만 SQL 추상화는 그렇게 간단한 작업이 아닙니다. 우선 SQL(특히 SELECT문)은 아주 조합적인 언어기 때문에 그 형식이 전형적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scott/tiger가 보내는 select * from emp 같은 질의보다 조금만 더 복잡한 질의를 추상화하려 한다면 상당한 각오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다음으로 여러가지 복잡한 이유로 인해 동일한 의미를 가지는 상황에 따른 여러 종류의 SQL문이 존재합니다. 이는 SQL 추상화시 그 질의가 의미하는 바와 그 질의를 표현하는 방법을 분리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Fey

FeyDave Rolsky가 작성한 SQL 추상화 모듈입니다. Dave Rolsky는 현대적인 Perl(modern perl)을 쓴다면 놓치지 말아야 할 CPAN의 DateTime 모듈을 작성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Fey 바로 이전에는 CPAN의 Alzabo 모듈을 작성하다가 설계적인 한계를 느끼고 다시 Fey를 작성하기 시작해서 2008년에 첫 릴리스 이후 꾸준히 릴리스 되고 있습니다.

Fey는 SQL 추상 모듈이므로 Fey를 사용해서 얻는 최종 결과물은 단순한 문자열인 SQL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단순한 그 문자열을 어떻게 만들어내느냐입니다. Fey가 가진 장점을 한마디로 말하자면 Fey는 스스로 SQL 그 자체라는 점입니다. 먼저 Fey로 간단한 SQL문을 생성하는 예제를 살펴보죠.

my $user  = $schema->table('User');
my $group = $schema->table('Group')

my $select = Fey::SQL->new_select();

my $func = Fey::Literal::Function->new( 'LCASE', $user->column('username') );

$select->select( $user->columns( 'user_id', 'username' ) )
       ->from( $user, $group )
       ->where( $group->group_id, 'IN', 1, 2, 3 )
       ->and  ( $func, 'LIKE', 'smith%' );

print $select->sql($dbh);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부분은 두가지 입니다.

  • select에 인자로 전달하는 컬럼명인 user_id, username가 단순 문자열이 아니라 해당 스키마의 컬럼 객체라는 점
  • 실제 $select->sql은 단순히 문자열을 출력할 뿐이지만 $dbh를 인자로 받는다는 점입니다.

즉, Fey는 SQL을 원자적으로 가장 작은 조각까지 나누고 객체로 모델링해서 Fey 스스로가 SQL 그 자체로 동작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또 실제 작성된 SQL 구문이 의미하는 바와 그 SQL 구문을 각 DB에서 표현하는 방식을 분리해서 처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간단한 테이블 3개를 연결하는 SQL 질의입니다.

SELECT address,name_kor,comment
FROM
    IpTable ip
    INNER JOIN AllowRange ar ON ip.id = ar.IpTable_id
    INNER JOIN Member m ON ar.Member_id = m.id
WHERE ar.status='enable'

앞의 질의를 Fey를 사용해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my $t_ip    = $schema->table('IpTable');
my $t_range = $schema->table('AllowRange');
my $t_member= $schema->table('Member');
my $sql     = Fey::SQL->new_select();

$sql
    ->select( $t_ip->columns(qw/address comment/),$t_member->columns('name_kor') )
    ->from($t_ip)
    ->from($t_range)
    ->from($t_member)
    ->where($t_range->columns('status'),'=','enable');

Fey::Loader를 이용해서 대상 스키마의 정보를 자동으로 생성하거나 Fey::FK를 직접 정의해서 테이블 간의 외래키 관계를 지정해 두면 Fey는 복수의 from 절에서 자동으로 필요한 join 연결 질의를 만듭니다.

다음은 최근 업무 때문에 FeyFey::ORM을 이용해서 작성한 코드의 일부분입니다.

my $schema = MedDRA::Model::Schema->Schema();
my $table = $schema->table( $class->Table->name );
my $select
    = MedDRA::Model::Schema
        ->SQLFactoryClass()
        ->new_select()
        ->select( $table )
        ->from( $table )
        ->order_by( $table->column('id'), 'ASC' );

foreach my $arg (@args) {
    $select->and(
        $table->columns($arg->[0]),
        '=',
        Fey::Placeholder->new()
    );
}

직접 작성한 MedDRA::Model::SchemaFey::ORM::Schema를 사용하고 있는데 Fey::ORM::Schema에서 제공하는 SQLFactoryClass를 이용하면 손쉽게 스키마정보를 이용해 Fey 형식으로 질의를 만들어 그 질의를 모델에 함수 형식으로 붙이거나, 필요한 위치에서 간단하게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가변적으로 들어오는 @args에 대한 where절 조건을 중첩시키는 질의를 매번 추가하는 경우에도 select->and 함수가 열거하는 WHERE절 조건을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연결해주고 있습니다.

물론 앞서 살펴본 코드 조각은 단순한 문제를 아주 복잡하게 푸는 방법일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서 그냥 단순히 질의를 문자열로 전달하는 것이 더 적절하고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이유에서건 SQL 질의를 객체로 연결 하겠다고 마음을 먹었다면, 꼭 끝까지, 제대로 연결해야 합니다.

기존에 제가 사용했던 SQL 추상화 관련 모듈은 어느 수준까지는 추상화가 되어 있었지만, 끝까지 추상화가 되어있는 경우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따라서 고려한 수준까지는 제대로 동작하지만 예상한 패턴을 넘어선 질의를 제대로 처리할 수 없었고 결국 어중간하게 SQL 추상계층의 인자로 SQL 문자열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처리하는 방법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Fey의 경우 스스로 join이나 복잡한 where절 연산, 괄호에 의한 우선순위, 컬럼 별칭(column alias), 서브 질의(sub query) 같은 사항을 모두 제대로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바로 이 점이 Fey를 처음 만나고 설레였던 이유입니다.

마치며

약 한 달 전 우연히 한 블로그 포스트를 통해 Fey를 처음 접한 뒤로 지금까지 아주 즐거운 마음으로 FeyFey::ORM을 익히며 사용 중입니다. Fey는 그동안 SQL을 사용해 오면서 늘 마음 속 한 켠에 찝찝하게 남아있던 불편함을 말끔하게 해소해 주었습니다. 이 글을 읽고 FeyFey::ORM에 흥미를 느꼈다면 다음에 소개하는 문서를 읽어보세요.

그럼 즐거운 성탄절 보내시길 바랍니다. ;-)

참고할만한 CPAN 모듈

참고자료

blog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