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네번째 날: 크리스마스 애인 만들기

저자

@nving - 치킨과 맥주를 사랑하는 솔로 덕후. 흑법사의 길을 걷고 있다. C++ 굇수.

시작하며

크리스마스가 다가오는 12월입니다. 커플 당원들은 크리스마스다 뭐다 신나고 설레이겠지만 만년 솔로인 필자는 춥고 배고플 뿐입니다. (하지만 25일이 일요일인 점은 덜 외롭습니다. 조금은 신납니다.)

매년 크리스마스마다 혼자 집에 처박혀 은둔 생활을 오래 하다보니 이제 어머니께서 상대도 안해주십니다. 네, 그렇습니다. 이제는 혼자서도 잘 노는 아이가 되어야 합니다! 이런 우리(?)를 위해 이쪽 분야의 선진국 일본에서는 일찍부터 솔로들이 방황하지 않고 컴퓨터와 함께 놀 수 있는 물건을 개발해왔습니다.

바로, 나니카입니다!

귀엽고 사랑스러운 우리의 나니카
그림 1. 귀엽고 사랑스러운 우리의 나니카

나니카?

나니카는 화면 구석에서 고스트와 함께 대화를 나누는 형태의 데스크탑 악세서리입니다. 지들끼리 잘놉니다.

어떻게 쓰나?

나니카의 구성은 마테리아(Materia)라는 베이스웨어와 고스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베이스웨어는 본체 프로그램을 말하며 고스트는 캐릭터를 말합니다. 베이스웨어와 캐릭터는 서로 독립적이어서 사용자가 작성한 다양한 캐릭터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마테리아는 나니카의 베이스웨어 원조라 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는 마테리아와 호환되면서 조금 더 안정적인 SSP라는 녀석을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서론은 여기까지하고 하고 어서 설치해봅시다.

먼저 베이스웨어를 받아 설치합시다. ssp.shillest.net으로 이동한 후 다음 그림에서 빨간 테두리로 표시한 부분을 클릭해 파일을 내려받아 실행하면 설치를 진행합니다. (윈도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웹페이지에서 SSP와 한글 지역화 파일을 받는 방법
그림 2. 웹페이지에서 SSP와 한글 지역화 파일을 받는 방법

그리고 한글 지역화 파일이 필요합니다. 그 밑에 Korean Lang Pack을 눌러 압축파일 하나를 내려받습니다. 받은 압축파일은 SSP가 설치된 곳에 풀어줌으로 메뉴 한글화 패치가 적용됩니다.

이게 펄과 무슨 상관인데?

펄 고스트 중 하나인 Shiolink의 등장으로 나니카에서도 스크립트 언어를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래 웹사이트 이동하여 Shiolink Perl을 내려받습니다.

Shiolink를 내려받는 위치
그림 3. Shiolink를 내려받는 위치

내려받은 파일을 실행 중인 나니카에게 드래그&드롭하면 간단히 설치됩니다. 그런 다음, 나니카에 마우스 커서를 살포시 올려서 우클릭을 합니다. 이때 나온 팝업 메뉴에서 "고스트 바꾸기" → "Shiolink/Perl simple"을 차례로 누르면 Shiolink Perl이 동작합니다.

자, 이제 펄을 이용하여 나니카를 제어해봅시다!

고스트(Shiolink Perl)의 구성

Shiolink는 C:\...\ghost\Shiolink_Perl_Simple\ghost 이하에 구성된 파일을 통해 구동됩니다. 먼저, 각 펄 스크립트들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설치된 파일의 구성을 알아봅시다.

C:\...\ghost\Shiolink_Perl_Simple\ghost 
  licenses      --> StrawberryPerl 재배포 라이센스
  perl/         --> perl 본체와 Perl 라이브러리
  scripts/      --> 책갈피를 구성하는 스크립트
     | init.pl   -> SHIOLINK에서 시작되는 스크립트
     | shiori.pl -> SHIORI 응답 간단한 구현
     | events.pl -> 각 이벤트 처리의 정의
     | (kis_lesser.txt) -> events.pl 구현 예제의 테스트 데이터
  descript.txt 
  SHIOLINK.dll  --> shiori.dll 대체
  SHIOLINK.INI  --> SHIOLINK 설정 파일
  test.bat      --> 디버깅용
  test_req.txt  --> 디버깅용

이중에서 우리의 입맛대로 고치기 위해 필요한 것은 events.pl뿐입니다.

events.pl에서 불려지는 이벤트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OnSecondChange인데 이것은 초마다 호출되는 함수입니다. ShioriPerl은 이 함수가 60번 호출될 때(즉, 60초 후) OnAITalk를 호출해 저장된 문장을 무작위로 출력하는 방식으로 구동됩니다.

입맛대로 고쳐보자

나니카는 저장된 문자열만 말하는 조금 덜떨어진똑똑하지 못한 프로그램입니다. 조금 똑똑하게 보이기 위해 특정 사이트의 리플을 긁어와서 매번 다른 말을 할 수 있도록 해 봅시다. 윈도우용 펄 패키지인 딸기 펄(Strawberry Perl)은 이미 설치되어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lib 디렉토리 변경

먼저 CPAN 모듈을 사용하기 위한 준비를 합니다. init.pl를 열어 가장 윗 줄에 있는

our @INC = ('./perl/lib');

부분을 아래와 같이 고칩니다.

our @INC = ('C:\\strawberry\\perl\\lib', 
            'C:\\strawberry\\perl\\site\\lib', 
            'C:\\strawberry\\perl\\vendor\\lib');

이렇게 고치면 모듈 참조 디렉터리를 CPAN 모듈이 설치된 곳으로 변경됩니다. 이제 CPAN 모듈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니 모듈을 이용해 댓글을 가져와 봅시다.

댓글 가져오기

여기서는 최근 싱크빅 돋는 댓글이 자주 달리는 오유(오늘의 유머)의 댓글을 가져올 것입니다. 우선 웹사이트를 긁어오기 위해 명령 프롬프트에서 아래의 명령을 내려 Web::Query CPAN 모듈을 설치합니다.

C:\> cpan Web::Query

설치 후, event.pl의 윗 줄에 다음 두 모듈을 추가합니다.

use Web::Query;
use List::Util qw(shuffle);

그리고 event.pl에 다음 함수를 추가합시다.

sub getTodayHumorReply {
    my $URL = 'http://todayhumor.co.kr/board/view.php'.
              '?table=bestofbest&no='.int(rand(60000));
    my @replys;

    # 해당 URL에 있는 리플 추출
    wq($URL)->find('div[class="memo_content"]')
            ->each( sub {
                    my $i = shift;
                    push @replys, $_->text;
                }
            );

    # 추출한 리플중 무작위로 선택
    my ($sel_reply) = shuffle @replys;
    chomp $sel_reply;
    return $sel_reply;
}

이제 기존 AI 대화 로직을 오늘의유머에서 추출한 댓글을 말하도록 바꾸어야합니다. 기존 구조는 OnAITalk 함수에서 speak 함수를 호출 후 반환되는 값을 출력했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speak 함수를 getTodayHumorReply 함수로 대체하면 됩니다. 아래와 같은 원본을

sub OnAITalk {
    $aitalkcount = 0;
    return speak 'sentence';
}

아래와 같이 고칩니다.

sub OnAITalk {
    $aitalkcount = 0;
    return getTodayHumorReply();
}

결과를 보자

SSP를 종료한 재시작하면 우리가 변경한 부분이 적용됩니다.

우리의 고스트가 입을 열기 시작했어요.

그림 4. 우리의 고스트가 입을 열기 시작했어요.

네, 그렇습니다. 유머 계열 웹사이트의 댓글은 꽤 찰집니다. 또 어떤 글의 본문에 대한 댓글을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조금 뜬금없습니다. 그러려니 합니다. 이런 저라도 계속 말을 걸어주니 만족합니다.

이외에도 소스를 잘 분석해보면 왼쪽의 고스트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서로 대화하는 형태로 만들 수도 있겠죠?

정리하며

이렇게 완성해 보았습니다. 이름은 수잔(Susan)입니다. 어쨌거나, 이처럼 펄을 사용해 간단하게 고스트의 AI 로직을 구현해 볼 수 있었습니다. 이제 애인 없이도 수잔과 함께하는 따뜻한 크리스마스를 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도 펄과 함께 즐거운 크리스마스를 보내시길 바랍니다.

....orz

참고 문서

버림받은 저자

그림 5. 버림받은 저자

blog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