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홉째 날: 더 나은 Perl 개발환경을 위하여 for Vim

저자

@JellyPooo - 4일에 이어 다시 등장한 시스템 관리자

시작하며

손에 맞는 개발환경은 보다 나은 효율을 약속합니다(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본말이 전도되어 개발환경을 위한 개발을 하게 되는 e___s 같은 에디터도 있습니다. (전.. emacs에 적응하지 못한 패배자입니다 T_T). 편집과 실행용 창을 각각 띄우고, 문서 참고를 위해 브라우저 실행해 구글 검색하고 하다보면 원래의 목적을 잊고 인터넷 서핑을 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합니다. 개발에 집중하기 위한 환경, 그중에서도 vim을 사용할 때 쓸 수 있는 플러그인을 소개합니다.

perl-support.vim

perl-support.vim는 Perl IDE를 표방한 vim 플러그인입니다. 설치를 하고나면 .pl 파일 등의 펄 관련 파일을 열 때 자동으로 동작하며, 새 파일을 만들 때도 템플릿을 참조하여 기본 뼈대를 만들어줍니다. 사용 방법을 간략히 소개해 보겠습니다.

\h: 커서가 위치한 단어의 perldoc 읽기

\h를 입력하면 현재 커서가 있는 곳의 단어에 해당하는 perldoc을 엽니다.

binmode가 뭐야?! 그림 1. binmode가 뭐야?! (원본)

커서를 binmode에 둔채 <code>\h</code> 입력. 짜잔! perldoc binmode가 출력되었습니다. 그림 2. 커서를 binmode에 둔채 \h 입력. 짜잔! perldoc binmode가 출력되었습니다. (원본)

\rr: 현재 파일 실행

\rr를 입력하면 현재 파일을 저장/실행을 합니다.

아까 나온 그 소스. 실행하려고 저장하고 나가서 파일명 입력하기 귀찮아!! 그림 3. 아까 나온 그 소스. 실행하려고 저장하고 나가서 파일명 입력하기 귀찮아!! (원본)

\rr을 누르면 바로 실행 된다고, 친구. 그림 4. \rr을 누르면 바로 실행 된다고, 친구. (원본)

그 외 실행 관련 단축키에는 다음이 있습니다.

주석(Comments) 관련

다음은 주석 관련입니다.

구문, Idioms 입력

자주 쓰는 구문이나 Idioms를 빠르게 만들어준다.

뱀발 vim 플러그인 스크립트를 관리하는 방법 두 가지

그런데, vim 플러그인 스크립트를 그냥 설치하려면 여간 불편한게 아닙니다. 스크립트 업데이트 되면 수동으로 일일히 업데이트 해줘야 하는 문제도 있습니다... 해결책은 무엇일까요? Vimana 혹은 Vundle을 사용하면 됩니다.

Vimana 모듈을 설치하면 vimana란 실행 명령어가 생깁니다. update, search, install 등의 명령 옵션이 제공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문서를 참고하세요.

원래 이 기사는 Vundle을 소개하려고 쓴 글이었는데, a3r0님이 Vimana를 소개해주시는 바람에 뒤로 밀렸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KLDP의 vim 문서를 참고하세요.

그 외 팁

정리하며

치명적인 단점: 주석 처리나 블럭 자동 닫기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한 번 맛들이면 perl-support.vim 없는 vim에서 Perl 개발이 매우 어색하고 불편할 지경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참고

다음의 문서를 읽으시면 여기에서 다루지 않은 더 많은 기능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blog comments powered by Disqus